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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복지시대를 대비한 인천도시철도 ..

Ⅰ.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인천시 남북을 관통하고 있는 인천도시철도1호선을 중심으로 경인선, 공항철도, 서울지하철7호선, 수인선 등이 동서축으로 연결되어 인천시의 기본적인 철도망이 어느 정도 완성되어 가는 시점임. 이에 따라 시내 및 시외 통행에서 철도가 담당하는 분담율이 지속적으로 높아가고 있는 실정임. 2. 이러한 현상은 2016년 도시철도2호선이 완공된 후 더욱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노선이 다양해지고 그와 연계되는 노선이 많아질수록 전체 철도망 경쟁력은 다른 수단을 압도할 것으로 예상됨. 3. 또한 교통분야를 포함한 도시전체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점증하는 철도교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철도와 연계되는 도시내 교통 서비스와 광역서비스를 연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음. 4. 이러한 역할을 하는 철도서비스의 원활한 운영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관련 지표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실정임. 특히, 열차운행횟수 결정, 정시성 확보, 통행속도 결정, 시설용량 증대 등 서비스제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도시철도 혼잡도관련 연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5. 대중교통의 경쟁력은 과거 단지 대규모 통행량을 신속하게 목적지까지 이동시키는 것이 전부였으나,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이동성의 질 즉, 쾌적성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음. 따라서, 대중교통 수요를 진작시키기 위해서는 관련정책지표를 활용하여 서비스 제공 수준을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발행기관 :
 인천발전연구원
수행기관 :
 인천발전연구원
자료분류 :
 대중교통
발행년도 :
 2015-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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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참여를 통한 저층주거지 공동이..

- 원도심 주민 거주여건 개선을 위한 저즟주거지 관리사업 선도사업의 내용으로 공동이용시설 설치가 포함되어 있음 - 주민의 참여를 중심으로 한 공동이용시설의 초기 이용 및 관리에 관한 지침이 부재한 상황에서 공동이용시설의 관리 운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원도심지역 내 공동시설의 효율적 이용과 공동체 회복을 위해 거주지 주민들의 다양한 참여 방식과 방안을 검토해서, 지역특성에 적합한 주민참여 모델을 개발·적용하는 시도를 할 필요가 있음
발행기관 :
 인천광역시
수행기관 :
 인천발전연구원
자료분류 :
 도시계획 및 정책
발행년도 :
 2014-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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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도시를 향한 인천의 도전

Ⅰ. 연구개요 ○ 2012년 12월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제18차 당사국 총회에서 한국이 GCF 사무국의 유치국가로 인준되었음. 이에 따라 2013년부터 한국의 송도국제도시는 GCF 사무국의 유치도시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게 됨. GCF 사무국이 인천 송도에 유치가 확정됨에 따라 인천지역이 대응해야할 내역을 짚어보고 과제와 향후 계획 준비가 필요함. ○ 본 연구를 통하여 GCF 사무국 유치에 따른 책무와 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지역사회와 공유하며 UN기구 유치를 통해 국제도시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선진도시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여 인천과의 다각적인 비교분석을 시행함으로써, GCF 사무국 유치에 따른 준비를 체계화하고 파급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발행기관 :
 인천발전연구원
수행기관 :
 인천발전연구원
자료분류 :
 녹지행정정책
발행년도 :
 2013-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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